[성명서] 정부는 ‘전문간호사 자격인정 등에 관한 규칙 개정안’ 을 즉각 폐기하라!

성 명 서

 

정부는 전문간호사 자격인정 등에 관한 규칙 개정안을 즉각 폐기하라!

 

 

지난 83일 보건복지부는 불법 무면허 의료행위를 조장하고 국민건강에 큰 위협을 초래할 수 있는 전문간호사 자격인정 등에 관한 규칙 개정안을 입법 예고했다.

 

대한의사협회는 본 개정안에 대하여 지도라는 의료법상 개념과 별개로, 의료 현장에서의 실무와 부합하지 않는 지도에 따른 처방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추가할 필요가 있는지 의문이며, 상위 법령인 의료법에서 명확히 규정하고 있는 지도의 개념을 벗어나는 내용을 하위 법령인 의료법 시행규칙에서 신설하는 것이 의료법의 입법 취지상 타당한지 의문이라면서, 그 필요성과 타당성에 대한 재검토 및 수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낸 바 있으며, 본회도 이러한 협회의 의견에 동의하는 바이다.

 

뿐만 아니라 전문성을 갖춘 의사 고유 진료 영역인 마취의 경우 전문간호사가 마취를 시행할 수 있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는 빌미를 제공하고 응급시술처치 또한 응급전문간호사가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본 개정안이 현행 보건의료 면허 체계를 왜곡시킬 수 있다는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동 개정안이 전문간호사의 업무범위를 포괄적으로 규정함으로써 의사의 면허범위를 침범하고, 의료 행위의 지도 주체에 치과의사 및 한의사까지 포함된 부분 및 의료기관 외에서도 의료행위가 가능하다고 해석될 여지가 있는 부분 등은 마땅히 개선되어야 할 것임을 천명한다.

 

불법 의료행위를 조장해 현행 보건의료체계를 뒤흔들고 보건의료 직역 간 갈등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본 개정안에 대하여 정부가 즉각 개선에 나설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

 

 

2021. 9. 9

서울특별시의사회

화살표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