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하반기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관련 대회원 권고문

2020년 하반기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관련 대회원 권고문


 

최근 10월 16일부터 10월 22일까지 6일간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이후 17명의 사망자가 발생하였습니다. (2020.10.22. 정오 12시 현재하루에 4-5명의 원인이 불분명한 사망 사례가 지속되고 있어 국민들의 불안이 가중되고 있으며접종을 시행하고 있는 일선 의료기관의 불안감도 상당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의사협회에서는 회원님들께향후 일주일 간즉 10월 23일부터 10월 29일까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잠정적으로 유보할 것을 권고합니다.

 

또한 이미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완료한 환자들에 대해서는 안전성에 대해 충분히 설명해 주시고 특이 증상 발생 시 대응 요령 등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셔서 지나친 불안감을 가지지 않도록 해주실 것을 권고 드립니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이 유보되는 기간 중에 질병관리청과 긴밀한 협조하에 사망환자의 부검 및 병력 조사 등을 통해 인플루엔자 백신과의 인과성이 의학적으로 철저히 규명되어야 한다는 점을 정부 측에 제안하였습니다또한 사망자가 발생한 백신 다수가 정부 조달 백신으로 유통 과정보관 과정에 대해서도 철저한 조사가 필요함을 정부 측에 강조하였습니다또한 잠정 유보 기간 중 대한의사협회와 정부는 공동으로 관련 전문가와 전문학회 등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오늘도 진료의 현장에서 국민 건강을 위해 최선을 다하시는 회원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조속히 이 사태의 원인을 명확하게 밝히고 다시 정상적으로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이 시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20.10.22.

대한의사협회

게시글이 어떠셨나요?



다른 이모티콘을 한번 더 클릭하시면 수정됩니다.
반응 전체보기 참여자 보기
로그인 후 댓글을 등록 할 수 있습니다.로그인